워드프레스 구글 애널리틱스(GA4) 연결 방법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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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분석 툴로 방문자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나의 사이트에찾아오는 사람들이 무슨 키워드와 경로를 통해서 들어오고, 어떤 글이 가장 인기가 있는지, 나아가 어떤 글에서 수익이 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통계 분석을 바탕으로 사이트의 오가닉 유입 및 외부유입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그럼 아랫글을 따라와 주세요.


혹시 아직 워드프레스를 이용해보지 않으셨다면, 아래 경로로 쉽게 여러분의 워드프레스를 무료로 뚝딱 설치해 보세요. 별도의 도메인이 없어도 3일 간 체험을 통해 워드프레스의 매력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설치 전에 읽어보면 좋은 글

분석 툴을 어떤 방식으로 바라봐야 하는지 한 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만한 글을 티스토리 따라하기에 적었습니다. 한 번 읽어봐 주세요. 여러분만의 컨텐츠 생태계를 만드는 것에 관한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워드프레스 –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순서

  •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합니다.
  • 2. 워드프레스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합니다.
  • 3.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드센스 연결합니다.(애드센스가 생성되어 있어야 하겠죠?)
  • 이후 유입 통계와 더불어 어느 글에서 수익이 얼마 나오는지 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럼 마지막으로 수익이 나는 글을 파악해서 전략적으로 키워가야겠죠?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자 그럼 워드프레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지금 쯤이면 구글 계정 없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구글 애널리틱스 로그인
애널리틱스 로그인

애널리틱스에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애널리틱스 첫 화면
애널리틱스 첫 화면

구글 애널리틱스 첫 화면입니다. 가운데 측정시작을 누릅니다.

계정 생성
계정 생성

처음으로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계정 이름은 본인의 관리차원에서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구글 계정 하나에서 여러 사이트(속성)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 사이트 단위는 티스토리가 될 수도 있고 워드프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본인이 관리하는 관리자명을 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

그리고 하단의 다음을 눌러 넘어갑니다.

속성 만들기
속성 만들기

계정을 생성한 후에는 속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속성이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각 사이트의 도메인명으로 지어야 나중에 관리할 때 헷갈리지 않으실 거에요.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으로 하시면 됩니다. 다음을 눌러줍니다.

비즈니스 세부정보
비즈니스 세부정보

비즈니스 세부정보는 그렇게 중요한 건 아닙니다. 적당하게 적어주세요. 다음을 눌러줍니다.

비즈니스 목표 선택
비즈니스 목표 선택

비즈니스 목표도 임의로 선택해주시고 만들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약관 계약
약관 계약

약관 계약시 국가는 대한민국으로 변경하고 동의함을 눌러줍니다.

플랫폼 선택
플랫폼 선택

플랫폼은 워드프레스의 경우 웹으로 선택하면 팝업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플랫폼 선택
플랫폼 선택

여기서 본인 웹사이트의 URL과 스트림 이름을 적습니다. https:// 인 경우는 맞게 선택해주시고 스트림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측정 ID 생성
측정 ID생성

그럼 스트림 ID 와 측정 ID가 생성이 됩니다. 이제 상단의 태그 안내보기를 눌러 워드프레스에 태그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태그 연동 방식

직접 설치
직접 설치

직접 설치를 누르시면 애널리틱스 태그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 태그를 워드프레스의 <head>에 넣으면 완료됩니다. 헤드에 태그를 넣는 방식은 헤드 앤 푸터 코드 플러그인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설치 전이신 분들은 아랫글을 참조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헤드 앤 푸터 입력
헤드 앤 푸터 코드 입력

하단에 변경사항 저장을 꼭 눌러줍니다.

애드센스 –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자 그 다음에는 좀 더 세분화된 분석을 보기 위한 단계입니다. 그냥 애널리틱스만 연결하면 어떤 글이 어떤 키워드로 어느 정도의 유입이 들어왔는지 정도를 볼 수 있는 단계라면, 여기서 애널리틱스를 애드센스와 연결을 한 번 더 하게 되면, 어떤 글에서 오늘 몇 불을 벌었는지, 몇 번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좀 더 세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합
구글 애널리틱스 통합
  • 계정 액세스 및 승인 Google 애널리틱스 통합을 클릭합니다.
새연결
애널리틱스 연결 관리
  • 새 링크를 눌러줍니다

새 Google 애널리틱스 링크 만들기
새 Google 애널리틱스 링크 만들기

이렇게 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에 있는 원하는 블로그를 찾아서 연결하게 되면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의 연결은 마무리 됩니다. 결과가 나오려면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들어가주세요.

블로그 페이지, 글별 수익 보고서 확인 방식

나중에 어떤 글에서 수익이 얼마 나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참고해야할 사항은 GA4 보고서 양식이 크게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수명주기가 있는 경우 (수명주기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 2023년 3월 27일 이전에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을 만든 경우
    • 설정 어시스턴트를 사용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에서 이전한 경우
  2. 비즈니스 목표에서 확인 (비즈니스 목표 – 사용자 행동검토 – 페이지 및 화면)
    • 2023년 3월 27일 이후에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을 만든 경우

만든 시기에 따라 페이지별 경로는 좀 다르긴 하지만 페이지별 수익 확인 화면은 동일합니다. 자세한 수익 보는 방법은 아래글을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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