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하는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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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구글 애널리틱스 시간입니다. 그동안 워정공을 잘 따라오셨다면 워드프레스를 스스로 설치하시는 것부터 글 쓰는 방법, 애드센스 승인하기도 완료하셨을 거에요. 그리고 그동안 쓴 글에 대해 수익이 조금씩 나고 있으시게 될거에요. 이 모든 과정이 온라인 건물주를 위한 과정이고, 꾸준히 따라오신 분들은 월급 못지 않은 수익을 가져오는 분들도 있으시네요. 그럼 이번 글에서는 나의 수익을 두배 세배 점프업 하기 위한 필수 구간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수익을 두배로 올리는 기술

수익을 계단식으로 올리는 단계가 있습니다. 그냥 글을 쓰다 보면 글에 따라서 오르겠지만 기술이 들어가면 생산성이 더 좋아지게 되는거죠. 자기가 쓴 글을 분석을 하는 단계인데요. 모든 글이 골고루 수익을 가져다 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특정 키워드가 그럴 경우가 많구요. 그마저도 영원한 건 아니고 특정 시즌과 트렌드에 따라가는 경우가 많죠. 그럼 그런 수익이 나는 키워드를 찾아서 관련 글들을 더 써주는 형태로 연관글을 쓰게 되면 거기서 수익이 드라마틱하게 늘어나게 됩니다. 그런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키워드에서 유입이 일어나고 어떤 글에서 수익이 나는지를 먼저 알아아겠죠.

애널리틱스 분석 시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우리는 지난 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애드센스까지 등록을 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통계가 바로바로 나오는 건 아니구요 최대 24시간이 필요합니다.

유입경로나 트래픽 경로, 인기있는 키워드 인기있는 글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 자체 통계 플러그인도 있죠. 그리고 네이버 애널리틱스 분석도 참조할 만 하나 애드센스 수익과 연동된 통계는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에 대해


그럼 본격적으로 애널리틱스에서 페이지별로 어떻게 수익을 보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애널리틱스는 2023년 3월 이전 Universal Analytics (UA)버전에서 이후 Google Analytics 4(GA4)버전으로 좀 달라졌습니다. GA4는 웹 및 앱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최신 버전의 분석 통계 플랫폼입니다. 이전 버전보다 여러 가지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정도만 알고 계셔도 될듯 합니다.

UA와 GA4 차이점 간단 요약

  • 세션 기반에서 이벤트 기반으로: 이전 버전의 UA는 웹사이트 방문을 세션으로 그룹화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반면 GA4는 사용자 상호 작용을 이벤트로 추적하여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는 사용자 행동을 보다 세밀하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새로운 보고서 인터페이스: GA4는 이전 버전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보고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더욱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우며, 데이터를 탐색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인공 지능 기반 보고서: GA4는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트렌드를 식별하며 예측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에서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여러 플랫폼 데이터 통합: GA4는 웹사이트와 앱 데이터를 단일 플랫폼에서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여정을 보다 완벽하게 이해하고, 모든 디바이스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이전부터 쓰시던 분들과 그 이후 GA4에서 페이지별 수익 보는 경로가 좀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과 페이지는 같고 경로만 다르니 아래를 참조해주시면 됩니다.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 확인 방법

만약 본인의 애널리틱스를 보시면 아래 좌측 메뉴가 개인적으로 좀 다르실 텐데요 경우 중 하나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1. 비즈니스 목표에서 확인

  • 보고서 – 비즈니스 목표 – 사용자 행동검토 – 페이지 및 화면
  • 2023년 3월 27일 이후에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을 만든 경우에 해당됩니다

애널리틱스 화면
애널리틱스 화면

그럼 상세화면을 한 번 보겠습니다

페이지 화면 상세보기
페이지 화면 상세보기

먼저 통계를 보고 싶은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간 설정
기간 설정

페이지 제목 및 화면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이름

그리고 페이지 제목 및 화면이름으로 바꿔야 해당 포스팅의 제목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총수익
총수익

그리고 우측의 총 수익을 내림차순을 정렬하게 되면 자기가 설정한 기간 단위에서 어떤 글이 가장 많은 수익을 가져오게 됐는지 아시게 될거에요.

2. UA에서 이전한 경우

애널리틱스를 UA시절부터 쓰다가 GA로 넘어오신 분들은 보는 화면이 조금 다릅니다.

  • 수명주기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 2023년 3월 27일 이전에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을 만든 경우
  • 설정 어시스턴트를 사용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에서 이전한 경우

페이지 화면
페이지 화면

여기서부터는 동일하게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보고서 만들기

그럼 GA4에서 디폴트로 주는 보고서가 아닌 수익형 블로그르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만 볼 수 있도록 나만의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우상단에 있는 연필 표시를 눌러주세요.

애널리틱스 통합 10
맞춤보고서 만들기

크기

보고서 맞춤설정
보고서 맞춤설정

크기와 측정항목 크게 두개를 건드릴건데요 먼저 크기로 들어갑니다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아까 위에서 한 번 했던건데 페이지 제목및 화면 이름을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 하단의 적용하기를 눌러주세요

측정항목
측정항목

두번째 측정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측정항목
측정항목

여기서부터는 그렇게 평소 참조하지 않는 항목들은 과감하게 날려줍니다. 평균참여시간은 글의 퀄리티와 연관이 있어서 참조하는 편입니다. 끝나고 적용을 눌러주세요.

적용 화면
적용 화면

자 그럼 어떤 페이지의 조회수, 참여시간, 수익이 얼만지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하나 더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이 되었는지를 추가해볼께요. 제목 옆의 +버튼을 눌러줍니다.

첫 사용자 소스 / 매체
첫 사용자 소스 / 매체
  • 트래픽소스 > 교차채널 > 첫 사용자 소스 / 매체를 추가합니다.
  • 검색창에서 소스 를 쳐서 ‘첫 사용자 소스 / 매체’ 를 검색하셔도 됩니다.

최종화면
최종화면

자 그럼 이렇게 오가닉인지 레퍼럴인지 네이버인지 구글인지 경로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익 늘리기

자 그럼 이제 나의 어떤 글이 수익을 가져오는지 까지 분석을 하실 수 있을 거에요. 그 다음은 뭐다? 기존 블로그에 연관 글을 더 쓰세요. 해당 글을 새로운 블로그에 모아서 해당 주제로만 더 효율적으로 쓰실 수도 있을 거구요. 일단 한 번 수익이 난 글을 추려냈다는 건 어마어마한 시간 절약 및 수익 극대화를 의미합니다.

일단 그러기 위해서는 모수가 되는 글을 작성해야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겠죠? 글 10개 쓰고 통계보는 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초반에 그래도 최소한 100개는 글을 써 봐야 방향을 잡아나갈 수 있으실 거에요. 처음에 잡블로그로 글 천개를 쓴 사람은 그 다음부터 특정 주제의 세컨, 서드 블로그로 전문적으로 훨씬 더 많은 수익을 단기간에 올릴 수있습니다.

재미있는 건 같은 키워드를 다른 사람들이 써도 수익이 나는 양상은 다르다는 거지요. 나의 여러 블로그들도 동일한 게 아닌거 보면 좀 재미있습니다. 키워드가 주인을 가리는 건 아닐텐데 말이죠.

마무리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드렸습니다. 차차 좀 더 유익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워정공 계속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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